티스토리 뷰
갈대뿌리 효능 부작용
갈대뿌리는 노근이라고 불리며 한약재로서도 오랜시간 사용되어 온 약재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갈대의 뿌리를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으며 소갈병 즉 당뇨, 발열 설사 등을 멎게 하는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갈대뿌리는 주로 달여서 갈대뿌리차로 마시거나 음식등으로도 활용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갈대뿌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대뿌리효능
뇌혈관 질환예방
갈때뿌리 효능에는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갈대뿌리의 파라큐마틴산 성분은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 등의 분비를 활성화하고, 신경 전달 물질을 파괴하는 물질을 억제해 두통이나 뇌혈관 질환에 좋은 작용을 해 뇌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건강
갈때뿌리차를 꾸준히 드시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갈대뿌리는 혈액 속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며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혈압, 뇌경색,고지혈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예방
갈대 뿌리 효능에는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갈대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파라쿠마르산은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활성화 해서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독작용
갈대 뿌리는 해독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폐를 식히고, 위를 도우는 효능이 있으며 체액을 만들며 구토를 없애고, 복어의 독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의 독을 없애는 약재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갈대뿌리 효능에는 이뇨,지혈, 발한,등의 다양한 약리 효과가 있으며 열로 인한 진액손실로 탈수가 일어났을때에도 갈대뿌리,노근차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갈대뿌리 부작용
갈대뿌리 부작용으로는 성질이 차서 평소 아랫배가 차고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항응고제를 드시거나 뇌졸중 치료 중인신 분들은 주치의와 상의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